Adobe/Substance 3D Designer

섭디 자주 쓰는 노드 한 줄 정리

이족보행달팽이 2025. 3. 24. 01:26

1. 기본 노드
▶ Shape: 기본적인 원형, 사각형 등 기하학적 형태를 생성.
▶ Fx-Map: 패턴 생성과 복잡한 텍스처 디자인이 가능한 강력한 노드.
▶ Pixel Processor: 픽셀 단위로 연산을 수행하는 노드. (셰이더처럼 작동)

2. 변형(Warp & Distortion)
▶ Warp: 입력 이미지에 왜곡 효과를 줌.
▶ Direction Warp: 특정 방향으로 왜곡을 적용.

3. Histogram 관련 노드
▶ Histogram Range: 히스토그램의 명암 범위를 조정.
▶ Histogram Scan: 명암 값에 따라 마스크를 생성하는 기능.
▶ Histogram Threshold: 특정 밝기 값을 기준으로 마스크를 만듦.
▶ Histogram Select: 특정 밝기 범위만 선택하여 사용.
▶ Histogram Shift: 히스토그램을 좌우로 이동.
▶ Edge Detect: 이미지의 경계를 감지하여 선을 생성.

4. Bevel & Transform
▶ Bevel: 엣지를 부드럽게 만들어 입체감을 부여.
Transformation 관련 노드

▶Transformation 2D:
연산 과정이 사라지고 결과만 남는 느낌.
단순한 이동, 회전, 크기 조절 가능.
▶ Safe Transform Grayscale:
연산 과정이 유지됨(비파괴적).
45도 회전 시 패턴 변화가 발생하며, 타일링이 증가하는 경우가 있음.

5. 패턴 & 텍스처 생성
▶ Tile Generator: 패턴을 반복 생성.

6. 색상 관련 노드
▶ Gradient Map: 밝기(명암) 커브에 따라 색상을 배치.

7. 카툰화 및 계단화
▶ Quantize Grayscale: 밝기를 계단 형태로 변환하여 카툰 느낌을 줌.
▶ ▶ Step(계단 개수), Offset(위치), Slope(경사도) 조절 가능.

8. 추가적인 변형 노드
▶ Skew Grayscale: 이미지의 기울기를 변경.
▶ Splatter Circular: 원형으로 패턴을 배치.
▶ Quad Transform Grayscale: 사각형 형태로 변형.
▶ Trapezoid Transform Grayscale: 사다리꼴 형태로 변형.
▶ Swirl Grayscale: 소용돌이 형태로 변형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