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s://youtu.be/rPSDTVam4-0?si=CbNye0boiDdav7yw
1. Darken, Multiply, Color Burn, Linear Burn, Darker Color - 어두워지는 블렌딩
2. Lighten, Screen, Color Dodge, Linear Dodge(Add), Lighter Color - 밝아지는 블렌딩
3. Overlay, Soft Light, Hard Light, Vivid Light, Pin Light, Hard Mix - 혼합 블렌딩
4. Difference, Exclusion, Subtract, Divide - 색상 반전 및 수학적 연산 블렌딩
5. Hue, Saturation, Color, Luminosity - 색 관련 블렌딩
블렌딩모드 관련 정리 테이블
블렌딩 모드 | 적용 방식 | 결과 | 사용 예시 |
Darken | 적용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 픽셀을 비교해 더 어두운 색 유지 |
밝은 부분이 사라짐 | 질감 표현, 더러워진 효과 |
Multiply | 색상을 곱하여 명도를 낮춤. 적용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보다 낮은 방식임. |
전체적으로 어두워짐 | 그림자 효과, 명암 강조 |
Color Burn | 어두운 부분의 대비 증가 | 타는 듯한 느낌 | 불타는 효과, 강한 그림자 |
Linear Burn | Color Burn보다 대비가 약함 밝기 감소 | 더 부드러운 명암 효과 | 자연스러운 어두운 효과 |
Darker Color | Darken과 유사하지만 RGB 개별 채널 비교 | 부분적으로 어두운 색 유지 | 특정 영역에만 어둡게 |
Lighten | 적용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의 픽셀을 비교해 더 밝은 색 유지 |
어두운 부분이 사라짐 | 하이라이트 강조 |
Screan | 색상을 반전 후 곱하여 밝기 증가 | 전체적으로 밝아짐 | 빛 효과, 반짝이는 효과, RGB 그레이 컬러 혼합 용도 |
Color Dodge | 밝은 부분의 대비 증가 | 밝은 영역이 강조됨 | 빛나는 효과, 마법 효과 |
Linear Dodge(Add) | Color Dodge보다 부드럽게 밝기 증가 | 색이 번지는 느낌 | 불빛, 광원 효과 |
Lighter Color | Lighten과 유사하지만, RGB 개별 채널 비교 | 부분적으로 밝은 색 유지 | 특정 영역 강조 |
Overlay | #808080(회색)을 기준으로 Multiply + Screan 적용 |
색상이 강조되고 명암이 강해짐 | 텍스처 합성, 명암 조절 |
Soft Light | Overlay보다 부드럽게 명암 조절 | 자연스러운 조명 효과 | 피부 보정, 부드러운 조명 |
Hadr Light | Overlay보다 강한 명암 조절 | 극적인 대비 효과 | 강한 조명 효과 |
Vivid Light | Color Burn + Color Dodge 조합 | 강한 대비 | 강렬한 조명 효과 |
Linear Light | Linear Burn + Linear Dodge 조합 | 강한 명암 대비 | 극적인 조명 |
Pin Light | 밝고 어두운 부분을 극단적으로 조정 | 색이 강하게 튐 | 특수 효과 |
Hard Mix | 색상을 강하게 클리핑하여 RGB 0/255 값으로 제한 |
포스터라이즈 효과 | 강한 그래픽 효과 |
Difference | 색상 차이를 계산해 반전 효과 | 반전된 색상 생성 | 네온효과, 특수 연출 |
Exclusion | Difference보다 대비가 약한 반전 효과 | 부드러운 반전 효과 | 차분한 반전 효과 |
Subtract | 하위 레이어 색상에서 적용 레이어 색상을 뻄 | 전체적으로 어두워짐 | 어두운 분위기 연출 |
Divide | 색상을 나누어 어두운 영역을 밝게 | 극단적인 대비 효과 | 실험적인 그래픽 |
블렌딩 모드 | 적용되는 속성 | 유지되는 속성 | 주요 용도 |
Hue(색조- 정확히는 색 계열) | Hue(색 계열) | Saturatation(채도) Luminosity(명도) |
색상을 변경하지만, 밝기와 채도 유지 |
Saturation(채도) | Saturation(채도) | Hue(색 계열) Luminosity(명도) |
채도 강조 또는 감소 색을 더 생생하게 만들거나, 채도를 낮춰 무채색 효과 만들기 |
Color(색상, 색조+채도) | Hue(색 계열) Saturation(채도) |
Luminosity(명도) | 명도를 유지하면서 색상 변경 피부톤 보정, 자연스러운 보정 |
Luminosity(명도) | Luminosity(명도) | Hue(색상) Saturation(채도) |
색상을 유지하면서 밝기 조절 |
아래는 관련 내용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
1. Darken, Multiply, Color Burn, Linear Burn, Darker Color - 어두워지는 블렌딩
이 그룹은 어두운 색상을 유지하거나 강조하는 데 사용되며, 밝은 부분은 점점 사라진다.
- Darken
- 적용 방식: 적용 레이어의 픽셀과 하위 레이어 픽셀을 비교하여 더 어두운 값을 유지한다.
- 결과: 밝은 부분이 사라지고 어두운 부분만 남음.
- 사용처: 얼룩이나 더러운 질감을 표현할 때.
- Multiply
- 적용 방식: 두 레이어의 색상을 곱하여 결과적으로 더 어두운 값을 생성한다.
- 결과: 전체적으로 어두워짐, 검은색은 그대로 유지되고 흰색은 사라짐.
- 사용처: 그림자 표현, 어두운 분위기 연출.
- Color Burn
- 적용 방식: 어두운 영역을 더욱 어둡게 하고 대비를 높인다.
- 결과: 어두운 부분이 더 강렬해지며, 타는 듯한 효과를 줌.
- 사용처: 강한 대비가 필요한 텍스처, 불타는 효과.
- Linear Burn
- 적용 방식: Color Burn과 유사하지만 더 부드러운 대비로 적용됨.
- 결과: 명도를 감소시키면서도 색상의 자연스러움을 유지함.
- 사용처: 명암을 조절할 때, 자연스러운 어두운 효과.
- Darker Color
- 적용 방식: Darken과 비슷하지만, RGB 개별 채널을 비교하여 더 어두운 색상을 유지함.
- 결과: 색상별로 더 어두운 값을 유지하여 특정 영역만 어둡게 함.
- 사용처: 부분적인 어두운 효과를 강조할 때.
2. Lighten, Screen, Color Dodge, Linear Dodge(Add), Lighter Color - 밝아지는 블렌딩
이 그룹은 어두운 부분을 없애고 밝은 색을 강조하여 빛나는 효과를 만든다.
- Lighten
- 적용 방식: 적용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의 픽셀을 비교하여 더 밝은 값을 유지한다.
- 결과: 어두운 부분이 사라지고 밝은 부분만 남음.
- 사용처: 반짝이는 효과, 밝은 텍스처 적용.
- Screen
- 적용 방식: 적용 레이어의 색상을 반전한 후 하위 레이어의 색상과 곱해 더 밝게 만든다.
- 결과: 전체적으로 밝아지며, 검은색은 사라지고 흰색은 유지됨.
- 사용처: 빛 효과, 발광 효과.
- Color Dodge
- 적용 방식: 밝은 영역을 더욱 밝게 하면서 대비를 높인다.
- 결과: 어두운 부분이 사라지고 밝은 영역이 강하게 강조됨.
- 사용처: 빛이 퍼지는 효과, 하이라이트 강조.
- Linear Dodge(Add)
- 적용 방식: Color Dodge보다 부드러운 방식으로 명도를 증가시킴.
- 결과: 자연스럽게 밝아지며 색이 번지는 효과를 줌.
- 사용처: 불빛, 빛나는 물체, 마법 효과.
- Lighter Color
- 적용 방식: Lighten과 비슷하지만, RGB 개별 채널을 비교하여 더 밝은 색상을 유지함.
- 결과: 특정 색상이 강조되며 밝은 부분만 남음.
- 사용처: 특정 색을 강조하는 조명 효과.
3. Overlay, Soft Light, Hard Light, Vivid Light, Pin Light, Hard Mix - 혼합 블렌딩
이 그룹은 대비와 조명을 조절하는 데 사용되며, #808080(중간 회색)을 기준으로 작동한다.
- Overlay
- 적용 방식: 어두운 부분에는 Multiply, 밝은 부분에는 Screen을 적용함.
- 결과: 대비가 증가하고 색상이 강조됨.
- 사용처: 텍스처 합성, 명암 조절.
- Soft Light
- 적용 방식: Overlay보다 부드럽게 대비를 조절함.
- 결과: 색상이 부드럽게 섞이며 자연스러워짐.
- 사용처: 피부 보정, 조명 효과.
- Hard Light
- 적용 방식: Overlay보다 강한 대비를 적용함.
- 결과: 색상이 강하게 대비되며 극적인 효과를 줌.
- 사용처: 강한 조명 효과.
- Vivid Light, Pin Light, Hard Mix
- 적용 방식: Overlay보다 극단적인 대비를 줌.
- 결과: 색상이 강하게 강조됨.
- 사용처: 그래픽 아트, 특수 효과.
4. Difference, Exclusion, Subtract, Divide - 색상 반전 및 수학적 연산 블렌딩
- Difference
- 적용 방식: 두 색상의 차이를 계산하여 반전 효과를 만듦.
- 결과: 색상이 반전되며 독특한 효과를 만듦.
- 사용처: 네온 효과, 특수한 색감 연출.
- Exclusion
- 적용 방식: Difference보다 대비가 약한 반전 효과를 적용함.
- 결과: 부드러운 반전 색상이 나옴.
- 사용처: 차분한 반전 효과 연출.
- Subtract
- 적용 방식: 적용 레이어의 색상을 하위 레이어의 색상에서 빼는 방식.
- 결과: 어두운 색이 강조됨.
- 사용처: 어두운 장면의 강조.
- Divide
- 적용 방식: 색상을 나누어 어두운 영역은 밝아지고, 밝은 영역은 어두워지는 효과.
- 결과: 극단적인 대비 효과가 발생함.
- 사용처: 실험적인 그래픽 디자인.
5. Hue, Saturation, Color, Luminosity - 색 관련 블렌딩
Hue (색상)
- 적용 방식: 적용 레이어의 색상(Hue)을 가져오고, 하위 레이어의 채도(Saturation)와 밝기(Luminance)를 유지함.
- 결과: 색상만 변경되며, 원래의 명암과 채도는 그대로 유지됨.
- 사용처: 특정 색상을 다른 색으로 바꿀 때 사용 (예: 노란색을 파란색으로 변경).
Saturation (채도)
- 적용 방식: 적용 레이어의 채도(Saturation)를 가져오고, 하위 레이어의 색상(Hue)과 밝기(Luminance)를 유지함.
- 결과: 채도만 변경되며, 색상과 명암은 그대로 유지됨.
- 사용처: 색을 더 강렬하게 만들거나, 채도를 낮춰 무채색 효과를 만들 때 사용.
Color (색조, 색상 + 채도)
- 적용 방식: 적용 레이어의 색상(Hue)과 채도(Saturation)를 가져오고, 하위 레이어의 밝기(Luminance)를 유지함.
- 결과: 색상과 채도는 변경되지만, 밝기는 변하지 않음.
- 사용처: 피부톤 보정, 특정 색상을 강조하거나 변경할 때 사용.
Luminosity (밝기)
- 적용 방식: 적용 레이어의 밝기(Luminance)를 가져오고, 하위 레이어의 색상(Hue)과 채도(Saturation)를 유지함.
- 결과: 명암만 변경되며, 색상과 채도는 그대로 유지됨.
- 사용처: 밝기만 조절하고 싶을 때, 대비를 높이거나 줄일 때 사용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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