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hader

셰이더 공부하기 - Uniform

이족보행달팽이 2025. 7. 17. 23:34

https://editor.thebookofshaders.com/

 

The Book of Shaders Editor

 

editor.thebookofshaders.com

웹 셰이더 링크

https://thebookofshaders.com/glossary/

- 셰이더 예약어 및 함수 docs

 

-셰이더 강의 유튜브-

https://www.youtube.com/@Czernylee/featured

-강의 찍었던 분의 블로그-

https://eullee.tumblr.com/

 

-uiform-

// Author:
// Title:

#ifdef GL_ES
precision mediump float;
#endif
//uniform 셰이더 프로그램의 제작자가 만든 예약어
uniform vec2 u_resolution; 	//화면 해상도 변수(가로X, 세로Y)
uniform vec2 u_mouse; 		//마우스 좌표(x,y)
uniform float u_time; 		//경과 시간 

void main() {
    vec2 st = gl_FragCoord.xy/u_resolution.xy; //UV?
    st.x *= u_resolution.x/u_resolution.y;

    vec3 color = vec3(0.);
    color = vec3(st.x,st.y,abs(sin(u_time)));

    gl_FragColor = vec4(color,1.0); //최종 엔드 색을 대입하는 과정
}

//thebooks.com.glosary - 셰이더 예약어 및 함수 docs

 

qualifier

in -> 얕은복사 - 기본 함수 형태
inout -> 레퍼런스 복사(주소값을 매개변수로 넘김)
out -> 매개변수에 디폴트값이 들어가짐